제목금리인하 + QT?2023-12-17 12:17
작성자

12월 FOMC 회의 후 파월은 기자회견에서 QT(양적긴축)에 관해 질문을 받고 다음과 같이 답변을 했다.

(질문) And has there been any consideration of altering the pace of quantitative tightening at all?
(질문) 양적긴축의 속도변경에 대한 고려를 한 적이 있는가?
(답변) We’re not talking about altering the pace of QT right now, just to get that out of the way.
(답변) 먼저 말하자면, 우리는 현재 양적긴축의 속도변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다.

"금리인하 + QT(양적긴축)"와 "금리인하 + QE(양적완화)"는 중앙은행의 두 가지 다른 정책이다.

"금리인하 + QT" = "경기부양 + 물가통제"
"금리인하 + QE" = "경기부양 + 자산붕괴방어"

"금리인하 + QE"는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COVID19 경제위기와 같은 시기에 시행된다. 부작용은 물가상승이다.

파월은 현재로서는 QT의 축소나 QE에 대한 계획이 없지만 두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경제가 회복되고 있는 경우로, QT와 금리인하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 "금리인하 + QT"
두 번째는 경기 침체가 심각할 경우로, QT를 중단하면서 금리인하를 진행할 수 있다. => "금리인하 + QE"

시장의 기대는 단연코 "금리인하 + QE"이다. 그런데 이 정책이 시행된 사례는 2008년 금융위기와 2020년 COVID19 경제위기와 같은 경기침체시기이다. 게다가 이 정책이 시행될 때의 부작용인 물가상승을 이번에 경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과 2020년의 일방적인 상승장을 2024년에 기대할 수 있을까.
정책변경으로 유도한 그때의 상승장이 재현되려면 그때와 유사한 정도의 위기가 먼저 찾아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