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hart's law : "Any observed statistical regularity will tend to collapse once pressure is placed upon it for control purposes.", "When a measure becomes a target, it ceases to be a good measure."
구글 직역 : "관찰된 통계적 규칙성은 제어 목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면 붕괴되는 경향이 있다.", "측정값이 목표가 되면 더 이상 좋은 측정값이 아니다."
영국 경제학자 Charles Goodhart가 영국의 통화 정책에 관해 전개한 아이디어로 현대 금융 및 경제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 굿하트 법칙의 일반화
○ 통계적으로 관찰된 규칙성을 인위적으로 제어하면 그 의미가 희석되는 경향이 있다.
○ 특정 목표를 설정하면 사람들은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 목표를 위해 최적화하는 경향이 있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정책이 도리어 그 문제를 심화시키거나 의도치 않은 다른 문제를 발생시킨다.
☐ 예시
○ 코브라 효과 : 영국이 인도를 식민 통치하고 있을 때, 델리에 창궐하고 있는 맹독성 코브라를 퇴치하기 위해 영국 정부는 죽은 코브라마다 포상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성공적인 전략이었다. 많은 코브라가 보상을 위해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결국 사람들이 포상금을 받기 위해 코브라를 사육하기 시작했다. 거리에 코브라 수는 줄었는데 포상금 액수는 늘어만 갔다. 이를 파악한 정부는 포상금 제도를 폐지하였다. 그러자 코브라를 사육하던 사람들은 쓸모가 없어진 코브라를 풀어버렸다. 거리는 다시 코브라로 뒤덮이기 시작했다.
○ 연준은 오래전부터 2% 인플레이션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데, 2018년 당시 연준 이사였던 Randal Quarles는 굿하트 법칙을 인용하며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만일 연준이 2% 인플레이션을 경제 진단의 유일한 척도로 여기는 경우에는 인플레이션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질 수 있다", "경제 과열의 초기에는 인플레이션이 느리게 반응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것처럼 연준을 속일 수 있지만 가격이 결국 공급 제약에 대응하여 상승할 것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Randal Quarles는 2021년 11월 중도 사임했으며 파월은 여전히 2% 인플레이션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 시사점
○ 트레이더로써 우리는 넘쳐나는 수치들에 매일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모두가 알고 있는 수치가 모두의 목표가 되고 그렇게 정책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추진될 경우, 기대했던 가치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